Q. 일부 개정된 토익스피킹 시험, 구체적으로 어떻게 달라졌는지?
크게 2가지의 변화가 있다. 먼저 고득점 유형 중 하나였던 파트 5 해결책 제시하기 문항이 삭제되었다. 그리하여 시험 대비에 대한 부담감 또한 확 줄었다. 두 번째로는 사진 묘사 문항이 2개로 늘어나고, 이에 대한 답변 시간이 줄었다. 기존 45초 답변 시간에서 30초로 줄어들었으므로 답변 시간을 채워야 한다는 부담감이 줄었다.
Q. 그렇다면 문항 수의 변화가 전체적으로 어떤 영향을 줄 수 있는가?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수험자 친화형 스타일로 바뀌었다고 볼 수 있다. 토익스피킹은 문항별 평점과 그에 대한 환산 배점으로 점수가 측정되는 시험이므로 각 문항에 대한 완성도가 매우 중요한 시험이다. 답변 시간이 줄고 난이도가 높은 문항 중 하나였던 파트 5가 사라지면서 단기간에 시험 대비를 하기에 더 유리해졌고, 단기간에 고득점을 취득하기도 수월해졌다.
Q. 사진 묘사하기 문제가 한 문제 추가되고 답변 시간이 줄었다고 언급했는데, 어떻게 대비하면 되는지 말해달라.
첫째, 활용도가 높은 기본 패턴을 연습하여 능숙하게 말할 수 있도록 한다. 한 문제가 추가되면서 조금 더 다양한 구도와 장소들의 사진이 등장할 것이라 예상한다. 낯선 사진이 나오더라도 기본 패턴을 활용한다면 30초 답변 시간은 충분히 완성도 있게 채울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 초시계를 활용해 답변 연습을 한다. 답변 시간이 줄었으므로 주어진 시간 내 답변 완성도가 중요한 평가 기준이 된다. 이 때, 어휘나 표현의 반복에 유의하여 효율적으로 답변 시간을 관리하는 것도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장소와 구도, 소수나 다수 인물 사진에 대한 연습이 필요하다. 가장 좋은 방법은 생활 속에서 눈으로 보고 겪게 되는 동작들을 영어로 말해보는 습관을 가지는 것을 추천한다.
Q. 그렇다면 개정된 토익스피킹은 이전 시험과 비교해 난이도 변화가 있는지?
문항 자체에 대한 난이도 조정은 크게 이뤄지지 않았다. 조금 더 다양한 주제들이 등장하고 답변 시간이 비교적 짧아진 정도다. 그렇기 때문에 빈출 주제 위주로 대비하고 기본 패턴을 중심으로 준비한다면 어렵지 않게 시험을 준비할 수 있다.
Q. 이번 개정 시험과 관련해 수험자들에게 전달하고 싶은 특별한 팁이 있다면?
첫째, 빈출 유형과 활용도 높은 패턴을 우선적으로 학습하는 것이 중요하다. 15년 이상 토익스피킹 강의를 해오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기본에만 충실해도 충분하다’ 라는 점이다. 어려운 어휘나 표현을 암기하기 보다는 시험에 자주 등장하는 빈출 유형별로 활용도가 높은 표현과 패턴들을 학습하는 것을 권장한다. 이렇게 표현이나 문장 덩어리 위주로 연습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문장 구사력과 전달력이 높아지기 때문에 토익스피킹에 최적화된 학습법이라 생각된다.
둘째, 반드시 초시계를 활용해 답변 연습을 해야 한다. 주어진 시간 내에 핵심 내용을 포함한 답변 완성도는 토익스피킹 시험에서 매우 중요한 평가 기준이다. 준비 시간과 답변 시간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시간을 확인하며 답변을 연습하는 것이 좋다.
▲케이트(시원스쿨랩 토익스피킹 전문 강사)
▶에듀동아 김재성 기자 kimjs6@donga.com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에듀동아에 있습니다.
< 저작권자 ⓒ 에듀동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