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육

[희진쌤의 놀이교실] 교과서 속 ‘화산 폭발’, 직접 집에서 실험해보자

입력 : 2020-03-19 10:00:00 김수진 기자

박희진 순천율산초 교사가 소개하는 방학 중 놀이 – 교과연계놀이 3편

 

겨울방학이 시작되면서 아이들이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었습니다. 많은 부모들이 방학 중 아이의 학습에 대해 고민하지만, 사실 초등학교 시기에는 공부만큼이나 잘 노는 것도 중요합니다.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아이의 발달 과정에서 재밌는 놀이는 다방면으로 긍정적 자극을 주기 때문입니다.

이에 <에듀동아>는 겨울방학을 맞아 부모와 아이가 함께 즐길 수 있는 놀이를 매주 소개합니다. 현직 초등학교 교사로 아이들의 발달 단계에 따른 놀이를 연구해 책 학교 적응 놀이를 펴낸 박희진 순천율산초 교사가 전통놀이 야외체험놀이 학교적응놀이 교과연계놀이 협동놀이 5개 주제로 나눠 소개합니다. 손 안의 휴대전화에 골몰하는 아이에게 몸을 움직여 뛰어노는 놀이의 즐거움을 알려주세요.

 


놀이는 현실 세계 속 체험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현실 세계에서 이루어지는 놀이는 비실제성을 지니고 있어서 상상적인 측면이 강하고 행위의 결과보다는 그 자체가 목적이 됩니다. 놀이는 경쟁이나 특정한 규칙을 요구하기도 하는데, 규칙은 놀이 참여자에 의해 정해지고 새롭게 재구성 됩니다. 놀이 속 질서 체계는 아이들의 발달을 돕는 수단입니다

또한 놀이는 아이의 전인적인 성장을 돕습니다. 첫째로, 놀이는 신체와 기본적인 운동 능력의 발달을 촉진합니다. 신체를 이용하여 신나게 노는 아이들은 그렇지 않은 아이들보다 성취욕과 끈기, 도전정신이 월등히 높습니다. 또 놀이는 아이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놀이 중 다양한 시도 과정에서 발생되는 집중력은 이후 탐구력과 지구력에까지 영향을 미칩니다.

 

일찍이 정신분석학자 프로이트(Freud)놀이의 정서적 효과를 강조하였습니다. 그는 놀이는 아동들에게 바라는 것을 성취하여 기쁨을 느끼게 하고, 현실에서 표출할 수 없는 불안과 공포, 갈등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고 했습니다. 교육학자 부르너(Bruner)도 놀이는 아이에게 중요한 비즈니스이며 어른들의 세계를 이해하고 배워나가는 수단이라고 하였 습니다.

 

둘째, 놀이는 사회성 발달을 돕습니다. 놀이를 통해 아이는 주인공이 되어 자신의 세계를 펼치고 다른 사람을 만나며 풍부한 사회적 경험을 합니다. 놀이를 통해 세상을 배웁니다. 역할극 놀이로 타인과 함께 살아가는 지혜와 옳고 그름에 대한 도덕적 기준을 이해하게 됩니다. 또 여럿이 하는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협력을 배웁니다. 자기중심적 행동에서 벗어나 집단 내에서의 규범, 질서, 조직의 가치와 의미를 깨닫고 건전한 성인으로 성장하기 위한 사회화를 학습하게 됩니다. 어린 시절 놀이에 흥미를 느끼지 못한 아이는 어른이 된 후에도 사회생활에 불편함을 느낀다고 심리학자들이 지적한 바 있습니다.

 

셋째, 놀이는 억압된 의식이나 감정의 에너지를 발산시켜 건강한 정서 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아이들은 놀잇감을 쌓고 무너뜨리며 억눌린 감정을 표출하고 긴장을 해소합니다. 역할극 놀이에서 인형이나 캐릭터의 역할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이입하고, 충족되지 못한 욕구를 채워 나갑니다. 또한 부정적인 경험에 의한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부모나 또래와의 갈등을 재연함으로써 타인과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문제의 해결 방법을 찾아 건강한 정신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넷째, 놀이는 언어와 의사소통 능력을 발달시킵니다. 언어는 인간생활에 필수입니다. 놀이 역시 먼저 소통이 요구됩니다. 혼잣말이든 대화이든 말하는 과정을 통해 습득된 소통 능력과 언어 능력을 더욱 정교하게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다섯째, 놀이는 지적 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아이는 놀이를 통해 사고를 발달시킵니다. 다양한 모양, 질감, 질량, 색깔, 크기, 성질을 가진 재료나 놀잇감을 가지고 놀 때 감각의 인지가 활성화되고, 사물에 대한 개념이 형성됩니다. 같은 맥락에서 발달심리학자 피아제(Piaget)는 학습에 대해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주변 환경과의 능동적인 상호 작용 과정에서 동화와 조절을 통해 일어나게 되는 결과라고 하였습니다.

 

여섯째, 놀이는 창의성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아이의 놀이는 단순한것에서 복잡한 것으로 발전합니다. 놀잇감의 사용법을 익히고 다양한 놀이를 제안하며 구상하기도 합니다. 놀이를 통해 문제 해결 방법을 배우고 자신만의 재미있고 새로운 놀이를 탄생시키기도 합니다.

 

 

교과연계놀이 부글부글 화산

 

산성 물질과 염기성 물질이 격렬한 화학반응을 일으키도록 해서 폭발하는 모습을 관찰하는 실험 놀이입니다. 산성과 염기성 물질 간에 화학반응을 관찰하는 놀이지만 마치 화산이 폭발하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화산 활동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화산 활동은 땅속 깊은 곳에 있던 뜨거운 마그마가 땅의 갈라진 틈을 뚫고 나오는 현상을 말합니다. 화산 활동 시 용암이 흘러내려 불이 나거나 화산재로 인해 햇빛이 차단되어 생태계가 파괴되고 인명피해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화산 활동의 좋은 점도 있습니다. 온천으로 관광사업을 하거나 지열 발전이 가능하고, 화산재가 비옥한 토양을 만들어 벼농사에 도움이 되기도 하지요.

 

이 놀이를 통해 과학 교과의 성취기준인 화산 활동이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발표할 수 있다산성 용액과 염기성 용액의 여러 가지 성질을 비교하고, 산성 용액과 염기성 용액을 섞었을 때의 변화를 관찰할 수 있다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화학반응을 관찰하기 좋은 비슷한 실험이 있습니다. 투명한 유리컵에 베이킹소다와 액체 세제를 넣어 잘 섞은 뒤, 레몬즙을 짜 넣어 유리컵 속의 변화를 관찰해 보세요.


 

 

교과연계놀이 명탐정 글자 찾기

 

신문이나 전단지를 가지고 놀며 글자를 찾아 문장을 만드는 놀이입니다. 신문에서 오린 글자나 낱말들을 배치해 자연스러운 문장을 만들며 다양한 표현을 익혀보세요. 아이들이 글자와 낱말, 문장에 흥미를 느끼도록 이끌어 줄 겁니다. 이 놀이를 통해서는 1, 2학년 국어 교과의 성취 기준인 글자, 낱말, 문장을 소리 내어 읽는다자신의 생각을 문장으로 표현한다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생각을 키우는 대화 Tip

우리 집에서 숨바꼭질 해볼까?”

아이와 함께 숨바꼭질을 합니다.

이번엔 여기 글자들 속에 숨어 있는 낱말들을 찾아보자.”

보라색에 동그란 알맹이가 여러 개 있는 과일은 뭘까?”

포도.”

혹시 여기 글자 카드에서 포도를 찾을 수 있을까?”

찾았다!”

민준이가 만들고 싶은 낱말은 없어? 한 번 살펴보고 만들어보자.”

 


신문을 가지고 노는 일은 아이들과 함께하기 어렵지 않으니 쉽게 도전 할 수 있습니다
. 신문에 있는 글자나 낱말, 문장, 사진 등 많은 것을 다양하게 활용해 보세요. 

 

<제목을 찾습니다>
신문 기사에서 제목과 사진을 각각 잘라 도화지에 붙인 후, 아이가 제목과 사진을 살펴보고 서로 연관 있는 것들을 펜으로 잇도록 합니다.

 

<이름을 찾아라>

친구나 가족의 이름 글자를 신문이나 잡지에서 찾고 이를 이용해 삼행시를 지어보는 놀이입니다.

 

<숨은 낱말 만들기>

글자들을 무작위로 나열하여 부모님이나 아이가 그 글자들로 원하는 낱말을 만드는 놀이입니다. 부모님이 낱말을 만들어 설명하면 아이가 찾는 놀이도 가능합니다. 도화지를 적당한 크기로 잘라, 한 글자씩 적고, 벽 또는 바닥에 글자 카드들을 나열해 놀이를 시작해 보세요.

 

 


박희진 순천율산초 교사(교육학 박사, 한국교원대학교 겸임강사) 


▶에듀동아 김수진 기자 genie87@donga.com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에듀동아에 있습니다.

많이 본 기사

기사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