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입시

[수시 면접시즌] 연세대 면접 활동우수형, ‘알짜’ 특징만 정리하면?

입력 : 2018-11-13 16:48:02 김수진 기자

[장광원 대표의 학생부종합 면접 완전정복] 연세대 학생부종합(활동우수형) 편

 

10월부터 본격 시작되는 수시 학생부종합전형 면접을 맞아 <에듀동아>가 학생부종합전형 면접 대비 특별 시리즈를 연재합니다. 학생부종합전형 면접의 모든 것의 공동 저자이자 다년간 대입 상담을 해 온 장광원 데오럭스(DEOLUX) 교육그룹 대표가 주요 대학의 학생부종합 면접의 형식과 특징, 기출 질문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경희대 네오르네상스전형 고려대 일반전형 서울대(일반/지균) 서울시립대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성균관대 글로벌인재전형 연세대(활동우수/면접) 중앙대(다빈치형/탐구형) 한국외대 학생부종합전형 등 수험생의 관심이 높은 8개 대학, 11개 전형의 면접 정보를 다루며, 고사 일정이 빠른 순서대로 순차 연재될 예정입니다. 시리즈 시작에 앞서 대입 면접 대비의 기본을 다룬 대입 면접 개념잡기1, 2편으로 나눠 소개합니다.

 

면접장에 들어가기 전 꼭 알아야 할 핵심만 쏙쏙 뽑아 소개한 <에듀동아>의 학생부종합전형 면접 대비 시리즈가 수험생 여러분의 대입 면접 대비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전형의 특징을 이해하라

 

연세대학교는 학생부종합전형(면접형, 활동우수형), 특기자전형, 고른기회전형에서 면접 평가를 진행합니다. 그 중에서도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있는 학생부종합전형(활동우수형)의 경우 올해 9.291의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활동우수형은 국제계열과 이를 제외한 나머지 계열을 분리해 면접을 봅니다. 활동우수형(국제)의 경우는 1124(), 활동우수형(국제제외)의 경우는 121()에 면접이 실시되지요. 둘 다 합격자는 1214()에 발표됩니다.

 

활동우수형 전형은 1단계에서 서류평가(학생부, 자기소개서, 추천서) 100%로 일정 배수를 선발하며, 2단계에서 1단계 성적인 서류평가(학생부, 자기소개서, 추천서) 70%와 면접평가 30%를 합산하여 최종 합격자를 선발합니다.

 

활동우수전형에서 면접평가 비중은 30%이기 때문에, 수치적으로는 다소 낮은 편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연세대학교의 특성상 최우수 학생들이 많은 만큼 1단계 서류평가의 점수 차이가 작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므로 면접평가에서 우수한 성적을 확보하고,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통과할 만큼의 수능 성적을 얻는 것이 연세대학교 합격의 결정적 요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면접 기출 문제를 분석하라

 

활동우수형 면접은 크게 제시문 기반 면접과 서류 기반(활동 기반) 면접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제시문 기반 면접중심으로 진행되지만, 면접 시간이 남거나 서류상 확인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서류 기반 면접(활동 기반)이 일부 진행될 수도 있습니다. 이 때도 면접형처럼 장소를 옮겨가며 두 유형의 면접을 보진 않으며, 한 장소에서 두 유형의 면접을 보게 됩니다. 어쨌든 면접 응시자는 두 유형의 면접에 대해 모두 대비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제시문 면접에서 주어지는 제시문은 오전과 오후 그룹, 각각 다르게 출제되어 왔습니다. 지난해의 경우 오전 제시문은 권선징악의 전래설화에 대한 견해’, 오후 제시문은 유교의 교육 목적을 통해 본 배움의 목적에 대한 견해와 관련된 내용이 출제되었습니다. 다음 표를 통해 제시문과 자세한 질문을 확인해 보세요.

 


 

활동우수형에서 진행된 일부 서류 기반(활동 기반) 면접 관련 기출 문제로는 아래와 같은 질문들이 나왔습니다. 활동우수형의 경우 서류 기반 면접이 중심이 아니고, 모든 경우에 실시되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질문이 깊이 있거나 날카로운 편은 아닙니다. 큰 틀에서 제출 서류의 내용을 확인하는 수준에 그치고 있지요. 그러나 구체적인 질문은 개인마다 다를 수 있으므로, 아래 기출 질문은 참고용으로만 활용하세요.

 

 


 

면접 진행방식 및 특징을 파악하라

 

 


 

 

연세대 활동우수형의 면접은 총 20분 내외 소요되며, 그 중 실제 면접 시간은 10분 내외입니다. 대기실 이동 제시문 숙지 및 답변 준비(10) 이동 면접실에서 면접(10) 순으로 진행됩니다. 앞서 말했듯이, 오전과 오후에 각각 다른 제시문이 출제되며, 면접형과 달리 면접실 이동 없이 한 장소에서 두 형태의 면접이 모두 이뤄집니다.

 

면접 평가 방법으로는 지원자 1명을 대상으로 복수의 평가위원이 2가지 방식으로 면접을 실시하며, 고교 교육과정을 충실히 이수한 교양인으로서 자질을 확인하는 면접입니다. 제시문을 바탕으로 지원자의 논리적 사고력 및 의사소통능력 등을 평가하지요.

 

블라인드 면접이기 때문에 면접평가 대상자의 교복 착용을 금지하며, 각 전형에 복수 지원하여 면접대상자로 각각 선정된 경우 각 전형별로 지정된 면접시각과 장소에서 모두 응시하여야 합니다.

 

 

철저한 준비를 하라

 

제시문 면접이라고 해도 특정 교과의 학업역량을 확인하기 위한 제시문과 질문은 출제되지 않기 때문에 그보다는 자신의 생각의 넓이와 깊이가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고교 교육과정 내에서 배우는 사회탐구 과목 교과서를 여러 번 읽으며 이론 공부를 하고, 답변의 소재를 선정함에 있어서는 신문 등을 통하여 시사 상식에 대한 지식을 넓혀 두면 좋습니다. 물론 지금까지 나온 기출 문제 분석을 통해 출제 경향을 파악하고 실전 감각을 향상시켜둘 필요도 있겠지요.

 

제시문 면접의 경우 자신이 잘 모르는 분야의 제시문이 나오면 긴장하기 쉬운데, 정해진 정답이 있는 것이 아니므로 면접 당일 긴장하지 않고 자신의 생각을 차분하게 전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포인트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일부 서류 기반 질문이 나올 수 있으므로, 자신이 제출한 서류에 기록된 내용을 숙지하는 것은 기본 중의 기본입니다. 서류에 적힌 내용을 넘어서는 추가적인 심층 질문이 나올 수 있으므로 제출 서류(학생부, 자기소개서, 추천서)별 예상질문 및 답변서(1분 내외)를 기본 및 심화로 구분하여 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면접 끝부분에 보충할 말이나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는지 물어보는 경우가 많은데, 그냥 나오기 보다는 자신의 열정을 끝까지 보여주고 나오는 것이 좋습니다.

 

끝으로 기본에 충실한 면접 준비를 위하여 연세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 안내서에 제시되어 있는 면접 꿀팁부분과 수시 모집요강에 제시되어 있는 면접평가 관련 수험생 유의사항을 반드시 확인하고 면접에 임하길 바랍니다.

 

 

  


▶에듀동아 김수진 기자 genie87@donga.com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에듀동아에 있습니다.

많이 본 기사

기사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