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계소식

[청평한샘 입시연구실] 6월 모의고사 분석 및 수능 대비 전략 ② 수학영역

입력 : 2018-06-14 17:57:49 김수진 기자

 





수능 모의평가는 201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의 난이도와 출제경향을 예측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시험이다. 특히 이번 평가원 모의고사 수학영역에서는 실험적인 문항이나 개념의 연결과 확장 등의 새로운 유형의 문항을 만들어낸다. 

 

 

수학영역가형(이과)은 문항에서 주어진 조건을 이해하고 요구사항을 파악했다고 해도 풀이과정이 복잡하고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문항도 출제된다. 이러한 새로운 느낌의 문항들은 자연스럽게 계산실수를 유발하게 되고 평소보다 성적이 내려갈 수밖에 없다. 일반적으로 난도가 높은 문항을 배치한 곳에서는 어려울 것이라는 마음으로 문제를 풀이하지만 평소 그렇지 않은 문항에서 풀이과정이 복잡하거나 여러 개념을 활용한 문항이 출제되어 평소보다 시간을 많이 소비하게 되면 남은 문항을 풀이할 때 긴장하게 되어 자신의 실력을 발휘하기 어렵게 된다.



 

수학영역 나형(문과)은 가형에 비해서는 난도가 낮은 편이지만 전년도 수능과 평가원의 문제와 다른 유형의 미적분 고난도 문제(21번, 30번)가 출제됐고 수2 함수(29번), 확률통계(20번)에서 어려운 유형의 문제가 출제 됐다. 특히 21번과 30번의 미적분 문제는 지금까지 문과 학생들이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유형으로 단순 미적분 내용만이 아니라 고1과정의 기본기도 필요한 문제였다. 그래도 20, 21, 29, 30번을 제외한 문제에 접근이 자연스럽고 기본기에 충실한 경우에는 2등급이상을 받는 것도 많이 어려운 일은 아니다.

 
 

모의평가도 하나의 과정이다. 평가원 모의고사의 결과를 성적으로만 이해하지 말고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타 수험생과 상대비교하고 분석하여 보완하는 방법을 찾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 물론 이 평가의 결과를 활용하여 자신의 성적이 전체 수험생 중에서 어느 정도에 속하는지 확인하여 지원에 활용해야 하지만 현재 성적에서 어떤 노력을 통해 어느 수준으로 상승할 수 있는지 가늠하는 기준자료로도 삼아야 한다. 대학수학능력시험은 약 5개월밖에 남지 않은 것이 아니라 5개월이나 남아있다고 생각하고 부족함을 찾아서 극복하자.



 

남은 기간 등급별 공부법을 살펴보면 1~2등급 학생은 어려운 문제만이 아니라 항상 잘나오는 기출유형을 완벽하게 반복해서 혹시라는 실수도 없게 해야 하고 약한 유형이 있다면 그 유형을 꾸준하게 연습을 해야 한다. 고난도 문항과 신유형의 문제에서 시간을 두고 사고를 깊이 하면서도 다양한 풀이방법을 찾아보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그리고 ‘왜?’ 그러한 문제 접근을 하는지 ‘왜?’ 이런 문제 풀이가 되는지 생각해야 한다. 3~4등급 학생은 개념은 어느 정도 잡혀 있지만 확실하지 않은 약한 단원이 있으니 그 부분에 대한 철저한 개념복습과 함께 이번에 틀린 문제에 대한 오답정리를 하며 대표적인 유형의 문제로 연습하여 실수가 없게 한 번에 풀이가 될 수 있게 반복 연습하는 것이 좋다. 5등급 이하인 학생은 처음부터 끝까지의 기본개념과 기본유형을 반복해서 학습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학은 나오는 문제 유형이 크게 바뀌지 않으므로 2,3점 또한 쉬운 4점짜리 위주로 정선되고 대표적인 문제를 많이 풀어보아야 할 것이다.    



 

청평한샘 남학생 기숙학원은 오직 남학생들을 위한 남학생들에게 맞춘 학원이다. 각 반마다 2명의 담임 선생이 배치되어 있어 꾸준한 학습관리 및 멘토링이 가능하며 생활측면에서 생기는 불편함을 바로 해결할 수 있는 생활 관리 역시 확실하게 보장된다.  



 

청평한샘기숙학원의 강사진은 EBS, 메가스터디, 대성마이맥, 이투스, 강남구청 출신의 강사들과 남학생 전문학원에서 노하우를 갖춘 전임 강사들로, 강의력 또한 의심의 여지가 없는 최고의 선생들로 구성되어있다. 다른 기숙학원과는 다른 색다른 호텔식 시설을 갖춘 숙소와 맛있기로 소문난 식단은 물론 남학생들을 위한 체력단련 시설을 갖추고 있다.  



 

남학생을 위한 남학생에게 맞춤형이라고 자부할 수 있는 청평 한샘 기숙학원을 방문해서 더 이상 시간을 미루지 말고 빠른 선택을 해서 안정적인 재수생활을 시작해야 하는 시점이다. 청평한샘기숙학원은 6월 24일 반수반이 시작되니 서둘러 방문하여 성공적인 시작을 해보자.

 


▶에듀동아 김수진 기자 genie87@donga.com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에듀동아에 있습니다.

많이 본 기사

기사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