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칼럼

미국 명문대 입학의 가치

입력 : 2015-10-30 17:17:36 에듀동아 온라인뉴스팀 기자

그동안 수많은 미국 고교 한인 학생들의 대학 입시과정을 도와주면서 나는 부러움을 느낄 때가 많았다. MIT(메사추세츠공과대)와 하버드대 등 미국 명문대에 대한 가치를 누구보다 깊게 느끼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 학생들을 미국의 명문대에 합격하도록 도우면 뿌듯함을 느낀다. 한국 국가대표 선수를 도와 다른 나라 선수들을 제치고 금메달을 따게 해준 것 같아서다. 학부모, 교사, 학생이 모두 감격하는 것은 해당 대학이 아무나 들어갈 수 없는미국 최고의 대학들이기 때문이다.

좋은 대학이라는 의미는 무엇일까?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메사추세츠공대(MIT), 스탠퍼드대, 예일대, 프린스턴대, 하버드대 등을 좋은 대학으로 꼽곤 한다. 사람에 따라 명문대의 기준이 다를 수는 있지만 내가 생각하는 좋은 학교는 좋은 사람들이 모여 있는 공간이다. 인생에서 가장 아름다운 시기에 같은 환경에서 지내며 공부하게 될 친구들, 나를 이끌어주는 각 분야 세계 최고의 교수들, 세계 각지에서 활동하고 있는 훌륭한 선배들, 미래에 만나게 될 자랑스러운 후배들, 그리고 그 곳에서 만날지도 모르는 미래의 반려자까지. 어쩌면 학생이 살아가면서 만날 모든 인간관계의 근간이 형성되는 곳이 바로 그 좋은 대학이라는 뜻이다. ‘국적은 바꿀 수 있어도 학적은 바꿀 수 없다는 말을 다시 한번 인정할 수밖에 없다.

그동안 아이비리그 대학 입시전문학원 수학훈련센터(수학훈련센터.com)’를 운영하며 미국 대학에 입학한 학생들을 가까이에서 지켜봐 왔다. 오랜 경험에 따르면 어떤 대학에 진학하느냐에 따라 학생 삶의 만족도가 달라졌다. 자녀가 미국의 좋은 학교에 진학할 수 있도록 독려하길 바란다. 겸손하게 노력하는 자세를 심어주면 원하고 바라던 꿈같은 대학에 진학할 수 있을 것이다.

 

박상현 수학훈련센터 강사 / 미국 수학 참고서 뉴 메소드(New MATHOD)’ 저자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에듀동아에 있습니다

많이 본 기사

기사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