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계소식

무료 동영상 강의 듣고 미국 수학경시대회 준비하자

입력 : 2015-10-21 10:20:47 에듀동아 온라인뉴스팀 기자


 

미국 대학 입시에서 학생의 학업 능력을 어필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한국 학생도 참가할 수 있는 미국수학협회가 주최하는 AMC(American Mathematics Contests)에 주목해보자.

AMC는 미국수학협회가 1950년부터 시작한 중고생 대상 수학경시대회로 AMC8(8학년 이하 대상), AMC10(10학년 이하 대상), AMC12(12학년 이하 대상)로 나뉜다. AMC10 또는 AMC12에서 일정 점수 이상을 획득하면 AIME(American Invitational Mathematics Examination)라는 또 다른 고급 수학경시대회에 참가할 자격이 부여된다.

이 미국 수학경시대회는 최근 들어 국내 초중고생들에게도 많이 알려져 미국 대학을 목표로 하는 국내 중고생들이 많이 참가하고 있다. 특히 AMC8의 경우 미국에 비해 비교적 수학 실력이 높은 한국 학생들이 별다른 준비 없이 참가해 미국 수학 문제를 접해보는 기회로 삼고 있다.


미국 중고교생용 수학 참고서 뉴 메소드(New MATHOD)’의 저자인 박상현 수학훈련센터 강사는 미국 명문대학 입학전형 과정에서 학생의 수학적 능력을 효과적으로 드러낼 수 있는 수단으로 꼽힌다면서 미국 대입 경쟁이 점점 치열해지자 미국에 있는 우수한 아시아 학생들 사이에서는 AMC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AIME에 참가하는 것이 메사추세츠공대(MIT), 예일대 등 명문대학에 합격하는 하나의 스펙으로 자리매김했다고 말했다.

AMC10, 12는 준비가 필요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 박상현 강사는 이들 대회는 미국 명문고교 우수한 학생들이 많이 참여하는 대회이므로 참가하기 전 충분한 학습이 필요하다면서 대회가 1년에 한번씩 치러지고 자신이 획득한 점수를 바탕으로 AIME에도 참가할 수 있으므로 충분한 준비과정을 가질 것이라고 조언했다.

문제는 한국 학생들의 경우 미국 수학경시대회를 지도해줄 교사를 찾기가 어렵다는 점. 박 강사는 미국 뉴욕에서 20년간 한인 학생들의 수학경시대회를 전문적으로 지도해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미국 수학경시대회 대비 강의를 무료로 온라인에서 공개하고 있다면서 “AMC, AIME뿐 아니라 전 세계 각종 수학 경시대회 문제를 비롯해 참고서 ‘New MATHOD’에 실린 문제들을 바탕으로 자세한 설명을 동영상 강의에서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강의는 홈페이지(수학훈련센터.com) 또는 유튜브의 ‘mathtraningcenter’ 채널에서 들을 수 있다.

문의 02-529-8808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에듀동아에 있습니다

​​​​

 

 

많이 본 기사

기사공유